최근, 전라남도의 영산강유역에는 한국의 다른 지역에서는 출토되지 않는 다양한 유형의 특수토기가 계속적으로 조사되고 있다. 원통형의 특수토기는 1917년 나주 반남고분군의 신촌리9호분에서 처음으로 확인되었고(곡정1920), 1973년과 1980년에 그 구체적인 내용이 소개되었다. (혈택·마목 1973, 유광 198
다) 마한 사회의 지배 세력
마한의 정치적 성격을 생각할 때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마한을 구성한 기본단위는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나주신촌리고분출토 금동관은 금동으로 만든 삼국시대의 머리에 쓰는 관(冠)이다. 1917∼1918년 전남 나주시 반남면 신촌리 고분군 발굴조사 때 9호분 을관(乙棺)에서 출토된 것으로, 출토유적지는 현재 사적(史蹟) 제77호로 지정되었다.
이 금동관은 삼국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외관과 내관으로 구성되어
나주 반남면 신촌리9호분 옹관에서 발견된 금동관은 내관과 외관으로 구성되었고 신라금관의 형식과 비슷하나 보다 고식으로 보인다. 그리고 근초고왕대에 제작된 것으로 알려진 칠지도는 일본의 이소노가미신궁에 있는 것으로서 상감된 명문은 한일고대관계사연구에 중요한 유물이다.
8. 토기
나주 반남면 일대에는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온 독무덤이 성행하고 있다. 신촌리9호분의 제2호 독무덤은 한 봉토 안에 큰 항아리를 여러 개 묻은 가족묘로서 금동판을 쓰고 칼을 찬 지방호족의 시체가 발견되었다. 한편 6세기 후반부터는 불교의 성행으로 백제 각지에서도 화장(火葬)을 했었던 것 같으
옹관묘 또는 독무덤은 세계 각지에서 발견되는 무덤쓰기의 한 방식으로 지역과 시기에 따라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다. 옹관 또는 독널이란 일반적으로 사람의 시체 즉 주검이나 뼈를 묻은 토기를 말하고 있다. 처음에는 크기가 크지 않았으므로 주로 어린아이의 주검을 묻는데 쓰였다. 옹관묘의 시작은
Ⅰ. 서 론
삼국시대에서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복식제도에는 의례적인 요소가 나타나기도 하였고, 그에 따른 논란이나 갈등도 많은 가운데 사회질서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신분의 뚜렷한 구별을 위해 혹은 개인의 개성에 따라 착용했던 복식은 당시대의 사회적 배경이 반영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상대시대라고 말할 수 있는 시기는 삼국시대 이전 부족국가시대인 원삼국시대를 말한다. 상대시대부터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부터 미적 감각을 살려 계급을 표시하는 아주 중요한 복식 중에 하나였다. 관모(冠帽)의 개념은 머리에 쓰는 쓰개의 총칭이며 관(冠)과 모(帽)뿐만 아
불교미술과 함께 고도로 세련된 문화를 꽃피운 백제에서 수준 높은 회화작품이 제작 되었을 것임은 쉽게 짐작 할 수 있다.
또한 많은 화가들이 활동 하였을 것으로 믿어지나 기록이 적어 구체적 양상을 알 수 없다.
다만<니혼쇼키>등의 일본 측 기록들에 의거하여 인사라아(463), 백가(588), 아좌태자(597)
-역사적학술적예술적기술적인 가치가 큰 문화재로서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한 문화재.
2. 본문
보물로 지정될 가치가 있는 것 중에 제작연대가 오래 되고 시대를 대표하거나, 유례가 드물고 우수하며 특이하거나, 역사적 인물과 관련이 있는 것을 지정한다.
목조건축석조건축전적(典籍)서